본문 바로가기
수학이야기

고1 수학 목차!!(2학기)

by Tman 2021. 7.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Tman입니다~
고등학생 1학년 여러분~

고등학교 막 올라와서 변화된 생활에 적응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1학기가 정신없이 지나가고 여름방학이 왔죠??ㅎㅎ

1학기에 고등수학의 난이도에 당황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ㅎㅎ

덕분에 여름방학 때 2학기를 잘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ㅎㅎ

 

그럼 오늘 고1 수학 2학기 내용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사진으로 함께 보시죠.

 

출처 : 개념+유형

 

지역마다 다르고 또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만,

대부분 1학기 기말고사를 직선의 방정식까지 보지 않았을까 싶네요ㅎㅎ

(저희 동네에 있는 고등학교는 그렇게 했거든요ㅎㅎ)

 

 

그래서 저희 동네에 있는 학교는 2학기에 원의 방정식부터 시작합니다.

중1 때 원에 대해 배우셨죠??ㅎㅎ

원과 부채꼴이란 단원으로 배우셨을 겁니다ㅎㅎ

호의 길이, 부채꼴의 넓이와 같은 것들을 배우셨죠~

 

 

중3때는 원에 대해 다시 배우셨는데

특히 원주각에 대해 배우셨을 겁니다ㅎㅎ

 

 

이제 고1 때는 원을 좌표평면에 놓고 원을 방정식으로 표현하는 내용을 배우시게 됩니다.

이전 단원에서 배우셨던, 직선의 방정식과 연관지어서 배우시기 때문에,

1학기 기말고사 때 직선의 방정식 시험 봤으니 이제 끝이다~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ㅎㅎ

직선의 방정식을 까먹으시면 원의 방정식 못 풀어요ㅎㅎ

 

 

다음으로 도형의 이동에 대해 배우시게 됩니다.

중학생 때, 일차,이차함수 평행이동에 대해 배우셨죠??

여기서 깔끔하게 정리되실 겁니다ㅎㅎ

쉽고, 재밌는 단원이 되실 겁니다~

 

출처 : 개념+유형

 

다음은 집합과 명제에 대해 배우시게 됩니다.

제가 학교다닐 때만해도, 집합을 중1때 배우고, 고1 때 다시 배웠었는데,

요즘엔 고1때만 배우더라구요ㅎㅎ

 

 

집합은 그 자체로 어려운 것보다, 고난이도 문제에는 집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친구들은 꼭 열심히 공부해둬야 하는 단원입니다~

나중에 고난이도 문제에서 집합이 나왔는데, 이게 뭔소린지도 이해 못하는 친구들도 있어요ㅠ

 

 

그 다음은 명제인데, 얘는 집합과는 달리 그 자체로 어렵습니다ㅠ

특히 '명제의 증명'단원이 쉽지 않은데,

여기서는 참을성을 갖고 증명을 하나하나 해보는 습관을 가져보길 바랍니다ㅎㅎ

처음엔 엄청 어렵더라도 하나하나 해보시면 점점 쉬워질 거에요~

 

 

5단원은 함수입니다.

도데체가 함수는 종류가 왜 이렇게 많은건지~

매년 새로운 함수를 배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ㅎㅎ

고1 때는 다양한 함수에 대해 배우시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유리함수는 분수로 표현된 함수로,

분모와 분자에 다항식이 각각 들어간다고 보시면 되구요~

무리함수는 루트 안에 다항식이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ㅎㅎ

합성함수와 역함수도 재밌습니다ㅎㅎ

 

 

출처 : 개념+유형

 

마지막 6단원은 경우의 수입니다.

경우의 수는 중1 때도 배우셨죠??ㅎㅎ

그거랑 비슷한데, 난이도는 좀 차이가 납니다ㅠ

 

 

네~이렇게 고등수학(하) 목차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올 여름이 기록적인 폭염이라고 합니다ㅠ

다들 더위 피해가시며 공부하시길 바래요~

여름방학 때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수학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1 수학 목차(고등수학(상))  (0) 2021.08.06
수2 목차!!  (4) 2021.07.23
중3 수학 목차!!(2학기)  (4) 2021.07.21
중2 수학 목차!!(2학기)  (0) 2021.07.20
중1 수학 목차!!(2학기)  (0) 2021.07.16

댓글